왕초보 Kotlin 기초 공부 #2

오늘도 지난번 노트에 이어서 필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흐름제어

return 현재의 값을 반환하고 반복종료
break 반복 종료
continue 현재 반복구문 건너뛰기 -> 다음 반복문으로



논리 연산자

1. &&
true && true => true
둘 다 true 인경우 ture

2. ||
true||false => true
둘 중 하나라도 true 면 true

3. !
!true => false
!false => true
!뒤에 따라오는 연산자에 not 기능




클래스는 '값'과 그 값을 사용하는 '기능'들을 묶어놓은 것.
고유의 특징값인 속성과 기능을 구현하는 함수로 이루어짐
사용할 속성에 대한 정의를 하고 필요한 함수를 생성.


생성자 새로운 인스턴스를 만들기 위한 특수함 함수
생성자를 호출하면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만들어 반환받을 수 있다

인스턴스의 속성을 초기화
인스턴스 생성시 구문을 수행



클래스를 만들때 기본으로 선언하는 기본생성자
필요에 따라 추가적으로 선언하는 보조 생성자



클래스 상속이 필요한 경우
이미 존재하는 클래스를 확장하여 새로운 속성이나 함수를 추가한 클래스를 만들어야 할때
여러개의 클래스를 만들었는데 클래스들의 공통점을 뽑아 코드관리를 편하게 할때

여기서 속성과 함수를 물려주는 쪽을 수퍼 클래스 물려 받는 쪽을 서브 클래스라 하며
수퍼 클래스에 존재하는 속성과 '같은이름'의 속성을 가질 수 없다.

서브 클래스가 생성될 때는 반드시 수퍼클래서의 생성자 까지 호출하여야 한다.


클래스의 상속은 클래스를 더 구조적으로 다룰수 있게 해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지나친 상속은 코드를 복잡하게 만든다.

오버라이딩을 하면 서브 클래스에서 같은 이름과 형태로된 함수를 구현가능.


수퍼클래스에서 정의된 test1이 출력되어야 하지만
아래 서브 클래스에서 override 옵션으로 eat 함수를 재정의 함으로 test2출력됨



수퍼클래스에서 함수의 구체적인 구현은 없고 필요에 따라 서브클래스가 구현
추상 클래스, 추상 함수 를 이용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한번에 여러개 상속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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