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Kotlin 기초 공부 #1


저는 개발자가 아니며, 코딩을 배워본 적도 없습니다.
하지만 코딩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먼저 파이썬을 혼자 공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파이썬을 통해 필요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쓰기 시작한지 6개월 정도 되자
PC뿐만 아니라 모바일 사용자를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으로 확장되어
코틀린(Kotlin)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전문가가 아니기에 누굴 가르쳐줄 실력이 되지 못하며,
인터넷에 공유되어 있는 자료들은 초보의 눈에는 너무 어려웠기에
제가 공부해 나가는 과정을 초보의 시각에서 기록해 보고자 합니다.

단순히 나만의 정리 노트 형식으로 게시하여 필요할때 다시 찾아보고자 합니다.

별도의 프로그램을 까지 않아도 아래의 링크에서 코틀린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https://play.kotlinlang.org



코틀린 주석 처리방법 앞에 // 붙여줌
여러줄일 경우 /* 시작 */ 마무리




클래스 이름은 파스칼 표기법(모든 단어를 대문자로 시작)
ex) Class Name

함수나 변수 이름은 카멜 표기법(첫 단어만 소문자로 시작)
ex) functionName

변수 선언 방법 2가지
1. var
일반적으로 토용되는 변수 언제든지 읽기 쓰기가 가능
2. val
선언시에만 초기화 가능, 중간에 값변경 불가.



기본 자료형

아래와 같이 있는데 JAVA도 안써봐서... 어떤의미인지 확인 필요. 크기를 정의?

정수형
Byte 8bits
Short 16bits
Int 32bits
Long 64bits

실수형
Float 32bits
Double 64bits

코틀린은 유니코드 인코딩 중에 한 방식인 utf-16 BE 로 관리함
문자하나가 1바이트 차지.

Boolean은 True 인지 False 인지 확인할때 사용

문자열 표기 "" 로 묶어 준다
문자열이 여러줄 일경우 """ """ 로 묶어 준다.


형변환 함수
하나의 변수에 지정된 자료형을 호환되는 다른 자료형으로 변경

형변환 함수
toByte()
toShort()
toInt()
toLong()
toFloat()
toDouble()
toChar()


리스트형 자료 구조
자료 번호는 0에서 부터 시작


타입추론 별도로 타입형을 지정하지 않아도 기본으로 지정되는것

함수의 정의

fun 으로 선언 하며, 괄호안에 타입을 정의 결과 물이 있다면 : 뒤에 결과물 타입정의



단일 표현식 타입추론 가능함.

자료형 호환여부 확인 (추후 업데이트)
is 맞는지 확인 !is 틀린지 확인

비교 연산자  >, < , ==
할당 연산자 = 랑 구분 확실하게 할것.


조건문 if 사용 그외는 else로 구현



다중 조건문 when
조건을 여러개 걸수는 있으나 부등호는 사용 불가.




조건형 반복문 - 조건이 참인 경우 반복을 유지

a++ 는 1회 시행후 숫자가 증가
++a 는 숫자가 증가한 후 반복문사용.


do while 조건에 관계없이 1회 실행되야 하는것이 있을대 사용


범위형 반복문 - 반복 범위를 정해 반복을 수행

for 사용변수i 및 범위 지정 그리고 증가 범위 step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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